출산을 앞두고 제대혈 보관을 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었어요.
제대혈은 백혈병 같은 특정 질환에만 쓰여서 보관해도 그 병에 걸리지 않으면 안 쓸 확률이 많다는 생각도 들고, 출산 준비하며 많은 비용이 들었기에 보관비가 부담이 되기도 했어요. 그렇게 고민하던 중에, 전에 소아암환자 의료비 지원 업무를 하며 매년 연초에 환아 부모님께 안내 연락을 드리는데 아이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으면 마음이 너무 아팠던 기억이 떠올랐어요.
제대혈 치료가 필요한 질환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막상 우리 가족의 이야기가 되면 얼마나 힘든지 알기에 제대혈 보관을 신청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우리가 건강검진 혈액검사에서 이상 수치가 나와도 관련 질환에 백혈병이나 다른 난치병이 있어서 후속 진료에서 괜찮다는 결과를 듣기 전까지 걱정하게 되는데, 그렇게 걱정할 바에야 제대혈을 보관하는게 안심이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제대혈이 백혈병 외에도 신경질환과 코로나19 치료에도 활용되었고, 또 아이의 제대혈이 있으면 가족도 도움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더 유용하다고 느꼈어요. 앞으로의 의료기술 발달을 생각하면 훨씬 많은 질환 치료에 제대혈이 쓰일 것이라는 기대가 되고, 제대혈 보관이 우리 아이와 가족이 평생동안 필요한 순간에 전전긍긍하지 않고 바로 도움받을 수 있다는 것에 안심이 돼요.
신○화 고객님
보관일자 : 2025.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