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후기
다양한 강의
산모교실
작성자
둥○마
작성일
2009-04-29 12:29
조회
3825
셀트리 강의 첫 참석...
강의가 3가지나 된다는 스케줄을 보고 다소 무리가 아닐까 하는 무려속에 참석한 강의.
1. 장소 : 청담오펠리우스
청담역에서 내려 청담오펠리우스를 찾는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산모인 저로써는 20여분간을 걸어가야했죠!
하지만 도착한 장소는 깔끔하고 강의실과 휴게실이 따로 있어 편리한 곳이였습니다.
2. 시작전 : 샌드위치와 생수
6시30분 저녁식사를 못하고 참석하는 자리인만큼, 셀트리에서 준비한 샌드위치와 생수는 정말 맛있게 먹을 수있었습니다.
3. 강의 :
1부 시간 임신중 산전관리 : 함춘여성크리닉 양준하 원장
임신중 산모의 일반적인 증상 및 주의해야할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어요.
다양한 사례를와 그동안 받으셨던 질문을 정리하여 하나하나 꼽아가면서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강의의 내용이 나열식이여서인지, 약간 체계가 없이 진행된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2부 시간 제대혈의 현재와 미래 : 오원일 소장
제대혈에 대해 처음 들은것은 2월에있었던 베이비페어였어요.
어제는 좀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제대혈에 대해 많은 것을 알수 있었던 시간인것 같아요.
하지만, 강의 내용이 너무 어려웠다고 해야하나, 일반인이 듣기에는 좀던 간단한 설명이 필요한것 같아요.
한가지 기억나는것은 제대혈이 미래에 줄기세포로 활용되는것에 의미가 있다는 것이였지만,
적십자와 같이 국가지원을 받아 기본적으로 제대혈을 활용할수있는 시스템을 만드는것이 우선이지 않을까 하는 것이였습니다.
3부 모유수유를 위한 유방관리 : 이민경
가장기억에 남는 강의였어요.
강사님의 열정과 적극성이 앞서 지루했던 시간을 잊을 수있게 해주셨죠.
포인트를 정리하면
- 모유는 혈액으로 만들어짐 -> 산후 철분제 섭취 중요
- 마사지 필요 : 모유는 2주까지 프로락틴이 많이 나오는 시기이므로 생성에 도움을 주도록 36주부터 마사지가 필수적이다.
- 초유는 1주일만 나온다.
- 유륜면순환중요 : 아이는 유류면을 혀로 치면서 모유를 먹는다.
- 유두때제거 : 식용오일을 사용하여 때를 불려서 제거하되, 유두의 특유의 향이 없어지지 않도록 한다.(아기가 엄마젖을 찾기 위해)
- 젖몸살시 관리 방법
- 모유수유 방법 : 3개월까지 15분씩 양쪽 수유 ->2시간 30분 간격으로 수유
다음 수유시 마지막 수유한 곳부터 수유
3개월부터는 방중 수유를 끊어야함
6개월부터는 이유불문 이유식 시작
**아이의 반응으로 수유를 원하는 신호를 알아야 한다.
4. 쉬는 시간
강의 끝난 중간중간있었던 쉬는시간에 미래에셋상담과 제대혈에 대한 상담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상당을 받아 보고 싶었지만, 상담자의 부족으로 많은 산모들이 그냥 오셨던것 같아요.
2부후 있었던 휴식시간 간식은 쿠키를 준비하였는데...너무 달더라고요. 산모에게는 안어울리는 간식이라고 할까요..
긴 강의시간만큼이나 늦은 시간까지 진행되어 집에 돌아가는것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하루에 세가지 강의는 시간상으로도 내용상으로도 부담이 되었습니다.
5. 사은품^^*
경품은 당첨이 안되었지만, 정말 쓸모있는 사은품을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짱구베게, 알라스카 물2통, 튼살예방크림샘플, 아벤트 젖병
셀트리임산부교실의 발전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관계자여러분 감사합니다.
다음엔 3부에 진행된 강의내용을 좀더 자세히 들을 수있는 기회가 있었으면좋겠습니다.